Food Chemistry Lab Research

Research Topic

제품개발 및 관능적 특성 연구

제품개발



식품의 제품개발은 다양한 단계와 절차를 거쳐 이루어지는 복잡한 과정입니다. 아이디어 발굴, 개발 및 실험, 제품 평가, 생산 및 상용화와 시장모니터링까지 창의성과 과학적인 접근, 소비자의 요구 파악과 반응 분석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진행됩니다. 효과적인 제품개발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어 시장에서 성동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는 핵심 과정입니다.

관능검사란?



관능검사(Sensory evaluation)란 식품과 물질의 특성이 시각, 후각, 미각, 촉각 및 청각으로 감지되는 반응을 측정, 분석, 해석하는 과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으며, 또한 관능검사는 통계학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미리 충분히 계획된 조건에서 복수의 인간이 감각을 계기로 해서 상품의 질을 판단하여 보편타당하고, 신뢰성 있는 결론을 내리는 하나의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최근 기기분석, 이화학분석의 발달로 대부분의 분석이 가능하나 복합적인 감각을 평가하거나, 부정적인 후미와 같은 기호와 연관된 관능적 특성의 경우에는 사람만이 감지할 수 있고, 이를 통해 더욱 정교한 품질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.

결과적으로 이러한 관능검사는 식품 개발과 품질관리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, 제품의 성공과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합니다.

  • 식물성 단백질을 활용한 고부가 맞춤형 스낵제품 개발

  • 패널이 제품을 외관, 맛, 향기 등을 평가하는 관능검사 과정

  • 제품 평가를 위한 관능검사 양식